본문 바로가기
금수저의 성공심리학

INFP 잔다르크형 특징

by 슬리피 2023. 4. 29.
반응형

 INFP 잔다르크형 특징

 

1. INFP 기본 특징

마음이 따뜻하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그 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조용하며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나 일에 대해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합니다. 또한,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서는 열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지닌 내적 성실성과 이상, 깊은 감정과 부드러운 마음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지만 조용하게 생활 속에서 묻어납니다. 이해심 많고 적응력이 좋으며 대체로 관대하고 개방적입니다. 하지만 내적인 신념이 위협당하면 한 치의 양보도 없습니다.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경향이 거의 없습니다. 어떤 일에 깊은 관심을 가질 때 완벽주의로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동의 대가를 넘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을 이해하고 삶의 질이 좋아질 수 있는 일에 기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2. 주기능 부기능


주기능 Fi는 자신과 타인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지지합니다. 자신의 감정 상태를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인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지지하는 따뜻함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동일시하여 상대의 입장과 처지를 공감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상처받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격려하고 온기로 감싸는 능력이 좋아요. 하지만 자신의 감정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는 편이라 주관적이고 감정 상태에 따라 판단이 달라지기에 사고형 사람들은 이들의 감정 상태를 따라가기 힘들어하는 편입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친한 사이일수록 짜증이나 투정을 많이 부리는 편입니다.

부기능 Ne는 가능성과 다양성에 대한 열정과 통찰력이 탁월한 기능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상황이나 사물, 사람 등을 바라보지요. 매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 유형입니다. 항상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도전을 즐기며 실패하더라도 나름의 의미를 찾는 매우 긍정적인 유형이지요. 간단한 것 하나를 하더라도 항상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려는 도전 정신이 이 능력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을 따르거나 구태의연한 것에 대해서는 금방 지치고 집중력을 잃어버리는 경향이 강해요. 그리고 특정한 단어나 표현, 뉘앙스 등으로 의해 현재의 집중을 잃어버리고 딴생각에 빠지는 경향도 강하고요. 그래서 집중의 길이와 질이 좋지 않은 편이나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엄청난 몰입을 보여줍니다.

 

 

 

3. 삼차기능 열등기능

삼차기능 S로 인해 사람들이 기존의 방식을 따르는 것을 매우 혐오합니다.고지식하게 구는 것도 매우 싫어하는 편이며 예측 가능한 뻔한 상황도 싫어합니다. 대체로 끈기가 없고 참을성이 부족하지요. 하나를 지긋하게 오랫동안 집중하는 것에 약한 편입니다. 그리고 외부 자극에 매우 둔감한 편입니다. 육체적 쾌락만을 탐닉하는 것에 대해 혐오하는 경향이 강하며 상대방의 상황이나 감정 변화에 대해 눈치가 부족한 편입니다.

열등기능 Te로 인해 타인을 통제하고 자기 뜻대로 움직이도록 강요하는 것을 매우 혐오합니다.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를 구속하고 강요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지요. 또한, 타인에게 따지거나 강요하는 행위를 매우 힘들어합니다. 갈등이나 분쟁을 피하려고 합니다.

 

 

 

4. 유형발달

1차 유형발달 시기에 도달하면 현실 세상보다는 자신이 만들어낸 공상의 세상, 상상 속의 세상에 빠져 지내는 것에 대해 현실과의 괴리를 느끼면서 갈등에 빠지기 시작합니다. 만약 자존감이 높고 우호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면 자기 객관화가 시작되며 자기반성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차츰 삼차기능인 감각기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현실 감각이 생겨나기 시작하며 이상과 현실 사이에 균형을 찾아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낮고 적대적인 환경에 노출된 상태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자기 객관화가 되지 않고 자기만의 세상에 갇혀서 외부 세상과 교류를 단절하며 은둔형 외톨이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차 유형발달 시기에 도달하면 점차 ‘좋은 게 좋은 게 아니다라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타인의 요구와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들어주면서 느끼게 되는 부담감과 회의감에 힘들어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점차 현명하게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서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해 갑니다.

1차 유형발달이 건강하게 진행되었다면 자연스레 2차 유형발달도 건강하게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1차 유형발달이 건강하지 못하면 대인관계 기술이 발달하지 못하여 혼자만의 세상에 갇혀서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버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