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수저의 성공심리학

방탄커피 버터커피 뜻 의미 만들기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저탄고지 다이어트 커피

by 슬리피 2023. 12. 8.
반응형

 

방탄커피 버터커피 뜻 의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앞다투어 고탄수화물 식단을 비난하고 나선 가운데, 지방과 단백질을 중심으로 한 식단이 재평가되고 있다. 재평가의 선두에는 한때 악의 근원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희생되었던 버터가 있다. 요즘 버터가 다시금 누리고 있는 인기를 보면 커피에 버터를 타 먹어보겠다는 사람이 나온 것도 그리 이상하지 않다. 아침을 먹다가 식탁 위에 나란히 놓인 버터와 커피를 보고 갑자기 섞어보고 싶었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방탄커피란? 블랙커피에 목초 무염방식의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원재료로 하여 블렌딩 하여 마시는 커피로 '버터커피'라고도 불린다. 실리콘밸리 데이브 애스프리(Dave Asprey)가 개발한 레시피로, 국내에는 2018년 경에 저탄고지 식이요법 붐과 함께 유행하기 시작한 커피이다.

방탄커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면 된다.

 

하루 한 잔 마시면 살 빠진다는 '방탄커피'의 정체 | 중앙일보

최근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www.joongang.co.kr

 

방탄커피 레시피

방탄커피는 오래된 레시피이며 위의 레시피는 최근에 맞춰서 변형된 레시피이다. 원래는 이브릭(터키식)에 커피를 끓인 것을 버터와 섞어먹는 방식인데 아무래도 이브릭 자체가 불편하기도 하고 맛 자체도 강하다 보니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레시피는 커피 애호가인 개발자가 티베트 여행에서 티베트 현지인들이 수유차를 마시며 체온을 유지하는 것에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 야크 버터차는 무염버터를 넣은 인도식 차로, 육체노동으로 인한 배고픔이나 에너지 고갈을 방지하기 위해 섭취하던 티 레시피인데, 여기에 차 대신 커피를 넣고 무염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넣어 마시기 시작한 게 메뉴로 개발된 것이다.

 

방탄커피 만드는 방법

재료 

▶블랙커피 300ml(내추럴 정제 방식으로 가공한 커피나 흙향과 초콜릿 향을 내는 커피를 사용하면 좋다.)

▶ 대두레시틴 1.5g
▶ 버터 30g(목초우 우유로 만든 제품) 또는 일반 코코넛 오일이 아닌, MCT 오일로 만드는 브레인 옥탄 오일(Brain Octane Oil)을 사용해야한다.

만드는 방법

준비한 커피의 3분의 1 분량에 대두 레시틴을 넣고 핸드믹서기로 잘 젓는다. 핸드믹서기가 없으면 믹싱볼에서 거품기로 섞어도 무방하다. 20초 동안 빠르게 젓고 버터를 넣은 후 다시 20초 동안 젓는다. 계속 저으면서 남은 커피를 천천히 붓고 다시 20초 더 젓는다. 취향에 따라 설탕 등을 넣어도 좋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설탕을 빼야 한다. 

그래도 커피에 버터를 넣자니 꺼림칙한가? 어차피 버터도 우유와 크림으로 만든 것이다. 우리가 아침에 커피를 마시며 아무렇지도 않게 넣는 그 우유와 크림 말이다. 사실 재료만 놓고 보면 버터커피는 유지방을 블랙커피에 섞는, 즉 새로운 카페라테라고 볼 수도 있다.

관심이 생기는가? 하지만 무턱대고 버터를 꺼내러 가기 전에 알아둘 것이 하나 있다. 건강한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일수록 색이 진하다는 것이다.

지방과 물은 잘 섞이지 않으므로 특단의 방법이 필요하다. 버터를 커피에 넣으면 지방과 수분이 분리되며 지방이 위로 떠오른다. 잠시 믹서기에 돌려주면 좀 더 안정적으로 혼합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버터의 지방과 커피를 연결해 진정한 유화 상태로 만들어줄 대두 레시틴(Soy Lecithin)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제조한 버터커피는 지방층이 분리되지 않으며 더 부드럽고 입에 착 붙는 질감을 선사한다.

커피에 버터를 넣는 게 싫다면 버터에 커피를 넣어보는 건 어떨까? 듣기에는 이상할지 몰라도, 커피의 볶은 향은 정제버터가 내는 천연의 견과류 풍미를 잘 살려준다. 이렇게 만든 갈색 버터는 역시 갈색인 스테이크나 버거와 잘 어울리며, 토스트에 곁들여도 맛이 그만이다.

레시피는 정말 간단하다. 정제버터 750g과 따뜻한 필터 커피 250ml를 잘 섞은 후 냉장고에서 굳히면 된다. 만든 다음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