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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및 증상
- 아스퍼거 증후군 유병률 및 원인
- DSM-IV에 나타나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기준
-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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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및 증상
이 질환은 1944년 아스퍼거가 처음으로 사용 보고하였다. 최초의 보고에서는 정상지능을 가진 아동이 언어발달에 지연 없이 사회성 발달 장애 또는 행동상에 문제가 있는 아동으로 보고하였다. 아스퍼거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한 어려움이 있고 괴기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자폐증과 비슷한 경향이 있지만 언어발달은 정상적이다. 아스퍼거 장애는 가족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장애를 보인다. 그리고 제한된 관심, 괴기한 반복적 행동 등은 자폐증과 유사하지만 언어적 발달은 비교적 정상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 유병률 및 원인
유병률
이 장애는 희귀하며 남아에서 3-4배 정도 더 흔하다. 같은 가족에서 더 흔히 발병된다는 보고가 있다. 유병률은 연구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원인
이 장애의 병인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다. 같은 가족에서 발병한다는 점은 유전적인 소인의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약 30%에서 뇌파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보인다는 점 또는 15% 정도에서 뇌의 위축(brain atrophy)이 있다는 보고는 뇌의 기질적인 병변과 관계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DSM-IV에 나타나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기준
- A.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로 다음 중 최소 2개가 나타난다.
- (1) 다양한 비언어성 행동 즉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눈과 눈으로 쳐다보기(eye-to-eye gaze) 얼굴표정, 몸짓 및 제스처를 보이는데 현저한 지장이 있다.
- (2)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 (3) 다른 사람의 행복을 기뻐해 주는 표현법에 현저한 지장이 있다.(4) 사회적, 정서적 상호교환이 부족하다.
- B. 행동 관심 및 활동이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 양상으로 다음 중 최소 1개로 나타난다.
- (1) 하나 그 이상의 상동적인 한정된 관심에 몰두하며 그 강도 및 집중정도가 비정상적이다.
- (2) 외관상 독특하고 비 기능적인 일상의 일 또는 관습에 변함없이 집착한다.
-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현기증(motor mannerism, 예 : 손 또는 손가락 부딪치기 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의 움직임)
- (4) 물체의 한 부분에 지속적으로 집착한다.
- C. 본 장애는 사회, 직업, 다른 중요한 분야의 기능에 임상적으로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
- D. 임상적으로 현저한 일반적 언어 발달지연이 없다(예 : 2세까지 한 단어를 말하고 3세까지 구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한다).
- E. 인지발달 또는 나이에 적합한 자립능력발달, 적응행동(사회적 상호작용보다) 및 소아기에 있는 환경에 대한 호기심 발달이 일상적으로 현저한 지연이 없다.
- F. 진단기준이 다른 특정한 전반적 발달장애 또는 정신분열증 기준에 맞지 않는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사회성 발달, 행동문제에 관하여 자폐증 장애의 치료적 접근으로 증상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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