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제공하기
무망감으로 내담자를 이끌 수 있는 상황은 두 가지다. 하나는 상황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변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불안정하게 느낄 때이고, 또 다른 하나는 변화가 분명 필요하지만 아무것도 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두려워할 때다. 이 두 경우 모두 미래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다는 압도적인 느낌이 있다.
1. 변화에 대한 희망 제공
Miller, Duncan과 Hubble(1997), 그리고 Duncan 등(2004)은 내담자와의 교류 과정에서 변화에 대한 희망을 제공하고 변화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상담자 자신의 가정, 태도, 행동이 종종 '희망 없는 사례'로 이끌어 간다. 이들은 또한 희망이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 사례를 제공하였다. 어떤 작은 병원에서 한 환자가 죽게 되었다. 의사들은 그가 회복할 거라는 희망을 포기했다. 의사들은 그의 병의 원인을 알아낼 수 없었다. 다행히도 어떤 유명한 진단 전문의가 그 병원에 방문차 들렀는데, 의사들은 만약 이 유명한 의사가 그 환자의 병을 진단할 수만 있다면 그들이 환자의 병을 고칠 수 있을 거라고 말했다. 전문의가 그 병원에 도착했을 때 그 환자는 거의 죽음 직전이었다. 그 전문의는 환자를 잠시 살펴보고 다음과 같이 중얼거렸다. “Moribundus.”(라틴어: 죽어 가고 있음) 그러고 나서 다음 환자에게 걸어갔다. 라틴어를 전혀 모르는 그 환자는 몇 년 후 그 유명한 전문의를 찾았다. 전문의에게 말하기를 “진단을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의사들이 말하기를 선생님께서 저의 병을 진단해 주신다면 제가 나을 거라고 했거든요."
2. 사기 복원
상담자와 상담을 찾으려는 단순한 의지는 희망과 긍정적 기대를 유발한다. 만약 잠시 휴식 시간을 갖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처럼 내담자의 관심을 끌고 유지하는 의식을 가지거나 내담자의 제한점보다는 대안을 향해 내담자의 관심을 돌리도록 할 때 희망과 긍정적 기대감은 견고해진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의를 실패 경험 대신에 이전의 성공 경험에 기울이도록 해 줌으로써 긍정적 기대감을 높인다. 그렇게 하면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처지를 보다 긍정적인 입장으로 바라보게 된다. 상담자가 자신의 상담 과정과 접근에 믿음을 가지고 효과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 절차와 접근은 내담자의 안목에서 볼 때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내담자가 경험했던 성공에서부터 유래되었거나 연관된 것이어야 한다.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내담자의 개인적 통제력을 강조해야 하고 내담자를 문제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내담자를 '비난하지 않아야 한다.
5회기 모델에서 사기 저하를 치료하는 것을 강조하였다(Stoffer, 2001). 사기 저하된 사람이 누구이고 사기 저하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상담자 역시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 그 모델에 따르면, 내담자는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다. 사기 저하 해소 또는 사기 증진이 희망을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라고 저자는 생각한다. 사기 저하라는 것이 부정적인 용어로 개념화된 것일 뿐이다. 이것과 상응하여 Frank(1974)는 '사기 복원'이라고 불렀다.
3. 희망 제공하기에 필요한 팁
Duncan 등은 이미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았던 사람을 가리켜 때로 '불가능한 베테랑'이라고 불렀다. 불가능한 베테랑은 문제의 제기에서 때로 압도적이다. 이 문제들은 때로 회기를 가득 채워서 상담자로 하여금 숨이 막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만든다. 그런데 그 문제를 변화 가능하다는 의미 표현으로 설명하는 즉시, 그토록 필요로 했던 산소와 신선한 공기의 흐름이 내담자와 상담자에게 불어온다(1997, p. 64). 내담자와 상담하는 동안에 내담자가 앞으로 자신이 원하는 꿈을 꾸면서 그 환상과 꿈이 실현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할 때 그것이 희망의 표시임을 상담자는 알아차려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희망을 가졌었던 때에 대해 떠올리도록 요청하고 다음 질문을 한다. “그때는 어땠나요? 그때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그때는 정확하게 무엇을 원했나요?" 이와 같이 희망찬 생각들이 현재 시제로 옮겨 올 수 있고 새로운 희망을 갖도록 해 준다. 사실 내담자는 전에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즉, 내담자는 자기 삶에 관해서는 전문가다. 하나의 사소한 차이라도 내담자가 더 많은 희망을 갖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희망이란 산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바위를 하나씩 하나씩 떼어 내 옮기는 것과 같다. 내담자가 아주 작은 차이를 보여 준 적이 있다면 한걸음 나간 것이고 더욱 많은 통제를 보여 준 것이다. 과제 제안으로, 내담자가 자기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희망을 주는 것이 어떤 일인지 관찰하도록 제안할 수 있다.
4. 사례
해결중심 치료에서 한 여성 내담자가 30kg을 줄인다면 행복하겠다고 말했다. 상담자가 질문을 하였다. "처음 0.5~1kg을 줄이게 되면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요?"라고 하자 내담자가 대답하기를 "조금은 나아질 거예요"라고 했다. 그러고 나면 체중을 더 줄일 가능성이 확실해질 거라고 대답했다. 상담자는 “조금 나아지고 그리고 약간의 희망을 갖게 되는 것이 삶에 어떤 차이를 가져올까요?"라고 물었다. 내담자는 "더 자주 외출하고 아이들과 남편에게 좀 더 상냥해질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내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미래에 대한 비전이 점차 확대되었고 비로소 내담자가 첫 번째 행동을 실천할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희망을 얻는 다양한 방법을 내담자에게 시도해 볼 수 있다.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도 적합한 것은 아니다. 유머의 여지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웃음은 긴장을 줄이고 관점을 바꾸기 때문이다. 내담자는 또한 희망의 시간을 상기시키는 것을 떠올릴 수 있어서 종종 그것을 생각하고 바라볼 수 있다. 희망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자라난다. 내담자는 다음날에 자신의 행동을 예측하고 문제에 이례적인 경우가 있음을 알게 되고 자기의 생각보다 더 많은 통제를 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희망에 대해 질문을 하고 내담자의 창조성을 자극하여 희망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음 장에서 희망의 중요성에 대해 더 설명할 것이다.
5. 희망이 증가될 수 있는 해결중심 질문
희망과 희망이 증가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해결중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최고의 희망은 무엇입니까? 그것이 어떤 차이를 가져오나요?"
• “이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동안에도 희망을 갖게 한 것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결정을 하는 데 희망을 가졌던 것이 영향을 주었나요?"• “더 많은 희망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당신의 삶이나 대인관계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 “더 많은 희망을 가진다면, 목표 달성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더 많은 희망을 안겨다 줄 최소한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 “충분한 희망을 가지고 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언제 희망적으로 느꼈으며, 그것을 어떻게 하였나요?"
• “희망을 생각하면, 무엇을 떠올리게 되나요?"
• “매일 아침 희망을 떠올리는 그림이 벽에 걸려 있다면 어떤 그림인가요?"• "어떤 향기, 생각, 노래나 소리가 희망을 떠오르게 해 줄까요?”
• “10점에서 0점 척도에서 10점은 희망이 많다, 0점은 희망이 전혀 없다 라면, 지금 몇 점을 줄 수 있습니까?"
• "1점이 더 올라간다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무엇을 달리하고 있고,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 "1점이 더 올라간다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 “삶에서 많은 희망이나 더 많은 희망을 가졌던 때를 말해 주세요.'
• “문제를 살펴보면서 어떤 부분이 다소간 희망을 줄 수 있을까요?"
• “희망을 더 많이 가진 사람이 있다면, 당신이 처한 이 상황에서 그 사람은 무엇을 할까요?"
• “무엇이 그리고 누가 당신에게 더 많은 희망을 줄 수 있을까요? 혹은 당신의 희망을 빼앗을 수 있을까요?"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희망을 눈에 보이게 할 수 있을까요?"
• "다음 회기까지 더 많은 희망을 가지기 원한다면 다시 만나기 전에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이며 또는 제가 무엇을 하기를 바라나요?"
• "아주 적지만 우리의 대화에서 어떤 것이 당신에게 희망을 주었을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당신이 올바른 길을 걷고 있음을 알려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 “긍정적 순간들이 조금 더 지속될 수 있다고 가정합시다. 어떻게 달라질까요?"
·“~에서 ~로 1점이 올라간 것이 어떤 희망을 주었나요?"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 달성을 하게 도와줄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없어서 바람직한 효과를 볼 희망을 잃어버렸다면 상담자는 희망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검토해야 한다(이 장의 앞부분에 있는 ‘동기와 자신감 측정하기' 참조). 또한 상담자는 상담을 보류하고 동료에게 의뢰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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